경주마 (경제,주식,마인드)/미국

QLD TQQQ SOXL 등 레버리지 ETF를 매수하기전 꼭 확인해야할 주의사항들!

유능한 정보꾼 2023. 12. 10. 19:43
728x90

 

오늘은 여러분들이 자주 매매하는 종목들인 QLD, TQQQ, SOXL 등 레버리지 ETF의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투자의 기준이 되는 CAGR과 MDD 

본 내용에 들어가기 전 여러분들이 어느 곳에 투자를 한다면 꼭 따져봐야 할 두 가지 단어인 CAGR과 MDD입니다. 이는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어느 곳이라도 투자를 하기 전 자기가 직접 계산하고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해야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CAGR

먼저 CAGR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CAGR : Compound annual growth rate 은 우리말로 연 평균 성장률을 뜻하고 계산방법도 간단합니다.

 

먼저 CAGR 값을 구하는 공식입니다. CAGR = (Pt - P0) / P0 / t * 100 

여기서 Pt값은 자신이 구하고싶은 투자 자산의 마지막 값을 넣으시면 되고 P0값은 투자자산의 시작값을 적으시면 되고  t는 투자를 한 기간을 적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나스닥지수 최고 호황기였던 2012~ 2023년까지의 CAGR을 계산해 보자면.. 

 

2012년 지수평균인 2900 , 2023년 지수평균 13000을 기준으로 CAGR을 계산해보면

(13000-2900)/2900/12*100= 연평균 29% 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자랑하게 됩니다. 

 

MDD

 

MDD는 MAX DRAW DOWN으로 말 그대로 최대 손실폭을 뜻합니다. MDD를 구하는 방법은 일정기간 동안 주가가 고점에서 저점으로 떨어진 비율이고  대개 MDD가 낮을수록 CAGR도 낮은 게 정상입니다.

 

반대로 남들이 대부분 알지 못하면서 MDD가 낮은데 CAGR은 높은 투자처는 거의 사기라고 보면 되기 때문에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정하는데도 좋은 용어들입니다.

 

 QQQ vs QLD vs TQQQ로 비교

이제 1999년부터 현재까지의 QQQ, QLD, TQQQ의 CAGR과 MDD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QQQ는 최대낙폭(MDD)이 -82% 그리고 QLD는 98.59% , TQQQ는 99.96% 임을 확인할 수 있고 연평균성장률(CAGR) 은 QQQ 8.15% , QLD 8.23% 그리고 TQQQ는 연평균성장률이 의미없어질만큼 주가가 녹아내려있음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점은 TQQQ는 적립식 장투를 하는 것 자체가 돈을 땅바닥에 버리는 것과 같은 행위라고 보실 수 있고 향후 세계경제가 2010년대처럼 저금리를 기조로 세계화와 더불어 경제성장이 지속되면 QLD ETF를 적립식 매수하시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겠지만 강하면서 장기적인 고금리 기조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 하마스전쟁 등 세계 여러 지역에서 분열이 보이고 디커플링이 시작되는 현재 이 시점에서부터는 레버리지 ETF를 매매하지 않는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레버리지 ETF는 안 좋은 걸까?

 

사실 미국 S&P 500 지수나 나스닥 지수가 장기 우상향한다고 가정하에 투자할 때 S&P500은 3배 레버리지인 SPXL ETF가 나스닥지수는 QLD ETF가 가장 효율적일 수 있으나 위에 말씀드렸듯이 아무리 적립식 투자를 하신다고 해도 TQQQ는 폭락이 한번 오면 전고점 회복까지 기다리기 쉽지 않고 스왑이자와 운용수수료 그리고 레버리지 음의 복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장투 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 하는 것이죠.

 

더보기

스왑이자 와 운용수수료 :  레버리지 운용 수수료로 TQQQ = QQQ(스왑이자) x 2 + QQQ(현물 + 선물)로 운영되는데  현재 연방기금 금리가 5.5%이고 스프레드가 0.7%라고 하면 6.2%의 스왑이자 금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TQQQ는 스왑이자 x 2배이기에 총 12.4%의 스왑이자를 지불하게 되고 여기에 연간 TQQQ 운용수수료 0.86%가 붙어 연 13.26%씩 TQQQ 주가에 반영되어 주가가 녹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QLD에도 똑같이 적용되어 스왑이자 6.2%에 QQQ 운용수수료 0.95%가 붙어 연 7.15%씩 QLD 주가에 반영되어 주가가 녹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호황일 때는 연 7% 13%씩 계좌가 녹아도 레버리지 수익률이 커버하고도 남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매매하시는 것 같습니다. 

 

결론 (나스닥 ETF 기준)

  • 향후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기간 동안 주식시장이 장기 우상향할것같다  >> QLD ETF 적립식 매수
  • 향후 내가 투자할수 있는 기간동안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그래도 미국주식과 함께가고싶다. >> QQQ ETF 매수
  • 자신이 주식의 신이여서 중단기적으로 미국 지수의 향방을 알수있는 힘이 있다.(웬만해서 매매하지 마세요.)>> TQQQ ETF 매수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