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마 (경제,주식,마인드)/미국

ishares 미국 국채 ETF 활용법 총정리! #TLT,SGOV 등등

유능한 정보꾼 2023. 11. 12. 23:16
728x90

오늘은 미국 국채 채권 ETF 종목 고르는 방법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미국국채 etf 고르는 방법

 

더보기

듀레이션은 투자자금의 가중평균 횟수기간을 의미하며 듀레이션이 높을수록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 변동에 따른 채권 ETF 가격 변동성도 더욱 커지게 됩니다. 


미국 국채 ETF 고르는 기준

  • 투자기간에 따른 듀레이션 확인하기.
  • 거래대금, 거래량이 충분히 나오는지 확인하기
  • 그냥 다 필요 없고 위의 두 가지 조건을 다 충족시키는 블랙록의 Ishares 시리즈 국채 ETF 매매하기.

 


 


ishares 시리즈 국채 ETF들

미국 국채 ETF 종류

 

사실 미국 국채 ETF를 매매할 때 위의 ishares 시리즈 ETF들을 매매하면 수수료적인 면에서도 유동성면에서도 중간은 갑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한국인들이 자주 매매하는 SGOV, TLT, IEF, SHY ETF들이 다 블랙록의 ishares etf에 속합니다.

 

 


ishares 시리즈 듀레이션 이해하기

 

그럼 이제 저 많은 i shares 국채 ETF 시리즈 중에 자신에 맞는 채권들을 골라야 하는데 그 방법은 바로 듀레이션을 확인하는 겁니다. 듀레이션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변동성은 커지고 원금회수기간은 길어지게 됩니다.

 

위의 표를 살펴보면 20년+ 장기채인 TLT의 유효 듀레이션은 16.5년  7~10년 중기채인 IEF의 듀레이션은 7.4년 0~3개월 초단기채로 이루어진 SGOV의 듀레이션은 1개월 미만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방향성에 따른 국채 ETF 활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국 기준금리만큼만 수익을 얻고 싶을 때는? / SGOV ETF 활용법

 

지난번에 소개해드린 SOGV ETF의 그래프가 괴상하게 생긴 이유도 듀레이션(원금회수 기간)이 1개월 미만으로 이루어진 0~3개월 초단기채 ETF다 보니  월배당을 지급하고 다시 리프레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듀레이션이 매우 짧은 만큼 변동성도 거의 없고 금리 인하로 얻어갈 수 있는 수익도 없으며 따로 얻어갈수 있는 수익은 거치형태로 미국 3개월 채권 수익률에 맞먹는 연 수익률 (현재 5.5%) 정도만 가져갈 수 있는 달러예금 같은 자금 거치형 ETF이기 때문에 계좌에 놀고있는 달러자산이나 향후 경기 침체를 지나 투자하기 위해 잠시 거치할때 좋은 투자처입니다.


 


미국 금리인하에 배팅가능한 TLT ETF 활용법

 

미국 국채 금리 하락에 투자한다면 미국 장기 국채 ETF 중 단연 TLT ETF를 가져가는 것이 가장 일방적이면서도 좋습니다. 미국 국채 ETF를 고르는 기준 중 하나인 거래대금, 거래량도 많고 금리하락이 예측될 때 항상 자금유입 최상위는 TLT ETF가 차지하기 때문이죠.

 

 

TLT는 장기 국채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고 원금회수기간은 16.4년, 평균만기수익률 약 4.9%를 가져가려면 약 25.4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20년 이상인 장기채들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SGOV ETF와 같이 똑같이 월배당이지만 최근 1년간 분배금 수익률은 3.6%입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TLT ETF를 매매하는 이유는?

 

순매수 2,3위인 TLT형 ETF들

 

최근 1개월간 순매수결제 순위를 확인해 보면 1위는 테슬라 2위 TMF ( TLT x 3배 ETF) 3위 TLT ETF 인 만큼 채권을 매수하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미국 10Y - 3M 장단기 금리차

 

장기채는 단기채보다 보유하는 기간도 길고 그만큼 리스크(디폴트, 전쟁, 기후 등등)가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금리를 주는 게 당연하지만 현재 미국의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된 상태이고 다시 미국 국채의 단기금리가 낮아지면서 장기금리가 높아질 때 항상 동반된 경기침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TLT ETF를 많이 사모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투자 강요 X !!!

 

 

하지만 계속 말씀드렸듯이 향후 미국금리와 통화정책을 예측하는 것은 정말 어렵고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TLT ETF를 매매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미국이 첫 금리인하를 시작했을 때에 피봇에서 매수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줄 요약
1. 자금 파킹용도로 매매할 거면 SGOV ETF를
2. 미국 금리 인하에 배팅할 거면 TLT ETF를 매수하면 됩니다.
3. 모든 투자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728x90